붉은오름자연휴양림의 건강탐방코스는 상잣성과 제주조랑말, 노루가 뛰어노는 것을 볼 수 있는 상잣성 숲길과 붉은오름 정상 등반길로 구성 되어 있으며, 말찻오름에서 세계자연유산인 한라산과 성산일출봉을 관망할 수 있는 해맞이 숲길을 조성, 운영하고 있다.
상잣성 숲길은 총 연장거리가 3.2km로 해송림을 시작으로 하여 삼나무림을 걸쳐 생태연못에 이른다. 생태연못 주변에는 각종 휴게시설(화장실, 매점, 평상, 돌의자)이 위치하고 있어 잠시 숨을 고른 후 탐방에 오르면 활엽수림이 나타나고 꾸지뽕나무 자생지에 다다르게 된다. 그리고 붉은오름 정상 등산길과 만나고 삼나무 숲 꽃동산에 이룬 후 마지막 종점인 소 폭포에 이르게 된다.
붉은오름 정상 등반길 총 연장거리는 1.7km로 숲길의 시작은 나무계단으로 이루어져 있으며, 약 20여분을 오르면 광활한 대지와 분화구, 제주마가 뛰어노는 목장과 한라산 경관을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에 이루게 된다. 전망대에서 잠시 휴식을 취한 후 분하구의 능선을 따라 온갖 새와 나무와 공감하며 숲길을 거닐다 보면 나무계단에 이르게 되고 나무계단을 따라 내려오면 휴양림에 이르게 된다.
해맞이 숲길은 총 연장거리 6.7km로 말찻오름 분화구를 한 바퀴 돌고 되돌아오는 숲길로 삼나무림과 활엽수림이 우거진 곶자왈의 숲길로 이루어 지게 되고 숲길 중간지점에 옛사람이 살았던 흔적을 만날 수 있다.
[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19-02-15 13:03:48 주변관광지에서 이동 됨]
[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19-02-15 13:05:40 포토갤러리에서 이동 됨]